영진전문대학교 사회복지과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영진전문대학교 사회복지과

  1. 학과소개
  2. 과목소개

과목소개

  .

과목소개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가치 및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방법,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이해토록 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과 생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생애 주기 이론에 입각한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함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두고 지역사회 및 그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도록 함
놀이지도 놀이지도에 관한 지식으로서 개념, 유아놀이 이론, 놀이의 교육적 의의, 교사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하며 놀이의 실제로서 놀이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를 이해하도록 함
보육학개론 보육의 개념 및 역사와 현황, 보육프로그램, 보육환경, 보육 시설 종사자, 보육 시설 운영 관리, 보육 평가 등 보육학 전반에 대해 이해하도록 함
노인복지론 노인의 사회 적응력 향상을 통해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 데 기여할 목적으로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 노인문제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노인복지정책과 서비스 등을 이해하도록 함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 그리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 및 윤리를 이해하도록 함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조직의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 전달 체계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사회복지행정실무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문서의 생산 및 저장, 회의, 각종 보고서 작성, 상담 내용을 기록하는 방법 등을 학습함
아동발달론 영유아가 발달하는 과정과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발달의 기본 원리와 발달이론 그리고 단계별 발달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함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 및 구성체계, 영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도록 함
장애인복지론 장애 개념과 장애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가치,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생애 주기 접근, 장애 유형별 서비스,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 체계, 재활 등 장애인 복지 핵심 이슈와 과제, 장애인복지 실천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 복지의 실천 과제 등을 이해하도록 함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에 관한 법, 사회보험에 관한 법, 공공부조에 관한 법,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법 등 사회복지에 관련된 법령 구성과 내용을 이해하도록 함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 기술과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이해하도록 함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 방법론을 다루되, 조사 방법의 개념, 형태와 절차, 그리고 양적 조사 방법과 질적 조사 방법의 자세한 내용을 이해시켜 실무에서 직접 조사설계를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함
보육실습 보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보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체험하고 익히도록 함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특성과 중요성, 아동미술의 역사, 아동미술 방법론 등을 이해하도록 함
장애인재활실무 장애인복지론 수강을 통해 습득한 지식적 기반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의료, 교육, 직업, 사회 재활 등을 위한 실질적인 실무능력을 향상시킴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의 문제 해결이 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함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공공정책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관계성을 살펴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정책결정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책 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사회복지현장실습 학생들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와 대학 지도 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제적인 업무와 전문 직업적 정체성을 향상시킴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개념, 목적, 구성, 특성, 보육계획, 보육과정 실제, 보육 평가 등을 이해하도록 함
아동건강교육 아동 건강, 건강평가 및 소아 건강, 영양문제와 식생활 관리, 안전 관리 등을 이해하도록 함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통해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이해하도록 함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 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 발견하며 예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증진시킴
자원봉사론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자 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적인 준비 기회를 제공함